2020년 5월 29일, 한국사회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는 '불평등의 도전, 복지정치의 혁신'이라는 대주제를 가운데 놓고 사회복지학,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 행정학 등 다양한 학제 영역의 연구자와 정책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쟁론의 장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불안정의 문제는 늘 학계와 공론장, 정치권의 주요 의제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 만큼 정부 역시 그동안 복지, 일자리, 교육, 주거, 부동산 등 여러 정책부문에서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았고 재정을 투여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불평등 지수는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공적 이전의 재분배 효과는 조금씩 커지고 있지만 국제적 관점에서 여전히 미미합니다. 복지정책에 대한 여론의 지지는 높아졌지만 다수 국민의 물질적 현실은 아직 불안하거나 심지어 참담합니다.

이러한 '정치의 실패'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한국사회 불평등 구조의 가장 심각한 지점은 어디인가?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는 기제는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는 집권 후반기에 어디 집중해야 하나? 보다 장기적인 복지정치 전략은 어떤 비전을 가져야 하나?

한국사회정책학회의 춘계학술대회는 이처럼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우리의 미래를 구속하는 중요한 질문들을 다시 크게 펼쳐놓으려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큰 담론과 긴 역사의 지평 속에서, 때로는 치밀한 분석과 예측을 통해서 많은 연구자의 학문적, 실천적 기여를 모아보려 합니다.

그중 하나의 특별세션에서는 "불평등이 왜 계속되며, 어떻게 잡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규모, 고용형태, 젠더, 교육, 자산 등 핵심 영역에서 불평등 실태와 재생산 기제, 정책 대응의 표적을 논할 것입니다.

다른 하나의 특별세션에서는 "복지정치, 무엇이 잘못됐고 무엇을 해야 하나?"라는 질문을 놓고 복지태도, 정당, 선거정치, 정책과정에 관한 전문가들이 한국정치의 특징적 동학과 최근 동향, 그리고 더 좋은 복지국가를 위한 전략을 이야기합니다.

그에 이은 여러 일반 세션에서도 이론적 성찰과 경험 분석, 정책 제안이 풍성하게 발표되고 토론되길 기대합니다. 2020년 한국사회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가 불평등과 복지정치에 관한 현실 진단과 대안 모색에서 큰 진전을 이룬 행사가 되길 희망합니다.

연구위원장 신진욱 드림